해외산행및여행/중국(북경,서안) 여행사진(2013년)

천안문광장 (2013.10.09)

산을 오르다. 2013. 10. 15. 21:21
728x90

천안문광장 (2013.10.09)

 

 

북경 시내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천안문 광장은 중국사람들의 드넓은 기개를 대표하는 명소다. 천안문 광장은 원래 1651년에 설계되었다. 그러다가 1958년에 시멘트로 접합되고 네 배나 큰 현재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그래서 지금 전체 면적이 44만㎡이며, 동시에 백만명을 수용할 수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큰 광장 중의 하나로 꼽힌다.

또한 여러개의 인상깊은 건축물들이 주변에 들어서 있다. 광장을 중심으로 해서 북쪽은 자금성으로 들어가는 입구인 천안문, 동쪽은 중국 국가박물관, 서쪽은 인민 대회당, 그리고 남쪽에는 모택동 기념당이 있다. 광장의 중심에는 중국 인민영웅기념비가 서 있다. 천안문 광장은 옛부터 대규모 군중시위, 집회, 행렬, 경축 행사 등이 이어졌다.

천안문 광장은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천안문 사태'로 더욱 유명해진 곳이다. 1989년 4월 중국 전총서기이자 개혁가였던 후야오방(胡耀邦)의 죽음이 계기가 되어 이 운동은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가 점차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확산이 되어 서로 손을 맞잡고 천안문 광장으로 점차 운집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위기를 느낀 당시 지도자였던 덩샤오핑(登小平)은 이들을 진압할 방법을 강구하던 끝에 결국은 같은 해 6월 4일 천안문 광장에 모여있던 학생과 시민들을 기관총 난사와 전차 동원 등의 무력을 이용해서 강제 진압함으로서 사건을 마무리시켰다.

이후부터 천안문 광장은 중국 민주주의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곳이기도 하다. 현재 천안문광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볼거리는 해가 뜨는 새벽에 거행되는 국기 게양식이다. 행진곡과 함께 군인들이 정렬하여 나타나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게양하는데, 이 의식에 걸리는 시간만 거의 30분 정도 소요된다.

천안문 광장의 전루

 

 

정양문(正陽門)

북경내성의 9문중 남쪽 중앙에 나있는 문이자 북경내성 전체의 정문으로 다른 문들에 비하여 웅장하고 내성의 맨 앞에 있는 문이라 하여 전문(前門)이라고도 한다.

 

 

측면에서 본 모주석기념당(모택동기념관)

 

 

인민대회당과 인민영웅 기념비

 

 

중국국가박물관

 

 

천안문과 조경시설

 

 

조경시설

 

 

광장의 조형물

 

 

오성홍기와 천안문

 

 

천안문

 

 

천안문

 

 

중국국가박물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