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릉,묘,무덤

성혼선생 묘 (2021.06.27)

산을 오르다. 2022. 8. 29. 14:10
728x90

성혼선생 묘 (2021.06.27)

 

 

 

 

 

 

 

정의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학자 성혼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성혼과 파평윤씨의 묘로,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향양리에 위치한다. 이 묘역에는 우계기념관을 비롯하여 우계사당, 성수침의 묘갈, 성혼의 묘비 그리고 성혼의 신도비가 있다. 1981년 7월 16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성혼(, 1535~1598)은 조선 중기의 문신이며 학자이다. 본관은 창녕()이고 호는 우계(), 시호는 문간()이다. 조광조의 문인인 성수침()의 아들이며 휴암() 백인걸()의 문인이다. 이이()와 함께 서인(西)의 학문적 원류로서 이황과 이이의 학문을 절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소론학파의 사상적 원류로 우계학파()를 이루었다는 견해도 있다.

묘역 입구에는 우계기념관이 건립되었다. 경내에는 홍살문을 지나 부조묘()인 우계사당()이 있는데 이춘문()이라는 문 안에 있다. 묘소의 규모는 90㎡이며, 봉분 뒤쪽은 사성()으로 둘러져 있다. 봉분 앞에는 상석(), 향로석()이 있다. 장대석()으로 계절( :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땅)을 쌓았고, 그 앞에 동자석이 한 쌍 있다. 묘갈이 오른쪽에 있는데 비신이 왼쪽을 향해 세워진 것이 특징이다.

묘소 아래 비각 안에는 2개의 비가 있는데 성수침의 묘갈과 성혼의 묘비다. 좌측에 세운 성수침의 묘갈은 1651년(효종 2)에 세운 비로 퇴계 이황이 비문을 짓고 글씨를 직접 썼다. 묘갈 뒤의 음기는 포저 조익()이 짓고 윤순거()가 썼다. 이 비는 팔작지붕형의 가첨석(), 비신(), 비좌()로 구성되어 있다. 총높이 230㎝, 비 높이 130㎝, 너비 67㎝, 두께 22㎝로 재료는 대리석이고 비좌는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1649년(인조 27)에 세워진 성혼의 비문은 김집()이 짓고 글씨는 외손자 윤순거가 썼다. 비문에는 관직을 쓰지 않았는데 이는 그의 유명()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 놓았다.

또한 묘소 입구에 대리석으로 된 신도비()가 있는데 비문은 김상헌()이 짓고 글씨는 김집이 썼으며 전액()은 김상용()이 썼다.

[成渾先生墓]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인용)

 

 

 

 

성혼선생묘역

 

홍살문

 

성혼선생묘역

 

경앙문

 

우계사당

 

양춘문

 

우계사당

 

우계사당

 

신도비 및 묘갈비

 

우계 성혼 선생신도비

 

우계 성혼 선생묘갈비

 

우계 성혼선생 묘

 

우계 성혼선생 묘

 

우계 성혼선생 묘비

 

성혼선생 묘

 

성혼선생 부모묘(성수침,파평윤씨)

 

타래난초

 

타래난초

 

타래난초

 

타래난초

 

타래난초

 

타래난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