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보

(국보 제267호) 초조본 아비달마식신족론 권12

산을 오르다. 2022. 9. 19.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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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제267호) 초조본 아비달마식신족론 권12

 

 

 

 

 

 

 

정의

고려전기 『아비달마식신족론』의 권12를 단권으로 인출한 불교경전. 대장도감본·권자본·초조본.

개설

1991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아비달마식신족론』16권은 인도의 승려인 제바설마(: 기원전 2세기)가 찬술()하고, 중국 당()나라 현장()법사가 649년에 한역()한 것이다.

『아비달마식신족론()』권12는 『아비달마식신족론』16권 중에서 잔존()한 권12의 단권()으로, 1권()1축()의 권자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내용은 소승불교()의 일파()인 설일체유부()의 근본교리를 논한 논서()이다. 즉 성불()하는데 필요한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모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권자본()으로 호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발간 경위

중국 당()나라 현장()이 한역()한 것이 개보칙판대장경()에 편입되었고, 이것이 고려 초조대장경()의 ‘(기)·(연)’의 함차()에 수록됨으로써, 재조대장경()에도 편입되었다.

서지적 사항

1권 1축. 권자본(). 책 크기는 29.5㎝×1209.0㎝이며, 판식()은 상하단변()에 무계(: 계선이 없음)이며, 광고()는 21.0㎝이다. 행자 수는 23행() 14자()로 장() 크기는 29.5㎝×46.5㎝이다.

권두제()는 ‘아비달마식신족론권제십이()’로 되어 있으며, 판수제()는 ‘아비달마식신족론 권제십이 제이장 연(   )’으로 되어 있다. 장차()는 ‘제이장()’이며, 함차()는 ‘연()’으로 되어 있다. 권미제()는 ‘설일체유부식신족론 권제십이( )’이다.

내용

『아비달마식신족론』은 소승불교 근본설일체유부의 ‘근본6족론()’ 가운데 하나로, 안이비설신의() 등 6식신()을 기초로 하여 설일체유부의 근본교리를 논한 것이다. 이 책의 약칭()은 ‘식신족론()’ 또는 ‘식신론()’이며, ‘설일체유부식신족론()’으로 별칭()된다.

이 권자본의 첫머리()에 있는 권두제()는 ‘아비달마식신족론 권제12( )’라 기록되어 있고, 권자본의 말미()에 기록되어 있는 권미제()에는 ‘설일체유부식신족론 권제12( )’라고 기입()되어 있다. 즉 권두제에서는 정식 서명()을 기록하고 있고, 그 권미제에서는 별칭의 서명을 기록하고 있음이 이채롭다.

또한 표지()와 권축()을 갖추지 아니한 것으로 보아, 불복()에 입장()된 것이 20세기에 와서 발견된 것으로 추정된다.

경권()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탈락하거나 훼손된 부분이 없어 그 보존상태는 매우 양호한 편이며, ‘잡온()’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닥종이[]의 지질() 및 인쇄상태 등으로 미루어 보아 12세기 당시에 인쇄[]된 것으로 추정됨으로써, 초조대장경의 인출본 중 귀중본()으로 인정된다.

[初雕本阿毗達磨識身足論卷十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인용)

 

 

 

 

 

 

 

2022.05.26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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